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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IL 자격증이 힘이다" 올해 국내 IT 시장은 그 어느 해보다도 발전적인 변화가 많았던 시기로 평가되고 있다. 온 디맨드 컴퓨팅 또는 유틸리티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IT 패러다임을 시작으로 전통적인 SMS 시장에 변화가 예고되었고, ITIL 기반의 IT 서비스 관리라는 영역은 시장에 엄청난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정보기술(IT) 환경이 나날이 복잡해짐에 따라, 컴퓨팅 인프라의 관리 및 보장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비즈니스 환경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실용사례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러한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관심은 한 순간에 사그라지는 과거의 IT 유행과는 확연히 다른 것이다. 그 이유는 ITIL에 기반한 IT 서비스 관리는 바로 IT운영의 베스트 프렉티스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은 하나의 개념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IT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발전하고 항상 존재할 것이다. 온 디맨드형 컴퓨팅의 개념은 매력적이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IT 인프라에 대한 관리를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자동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유연하고 동적인 자동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ITIL은 효과적인 IT 서비스 관리를 목표로 하는 일련의 모듈로 구성되며, 각 모듈은 IT 서비스 관리의 베스트 프렉티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ITIL을 통해 IT 조직은 IT 서비스의 품질을 관리하고 효율을 개선하며 유효성을 높이고 위험을 완화할 수 있다. ITIL 프로세스는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뒷받침해야 한다. IT 서비스 공급자는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는 한편으로 비용을 억제하거나 절감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와 같은 베스트 프렉티스는 다양한 영역에서 IT 환경과 비즈니스의 품질을 개선하는 데 유용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몇몇 주요 기업들은 이미 프로세스 컨설팅 단계를 넘어서 프로세스 정의의 자동화를 지원할 솔루션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이다. 이에 맞춰 각 글로벌 IT 벤더사들도 속속들이 관련 솔루션들을 선보이고 저마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CA를 비롯한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여러 기술, 유틸리티 컴퓨팅이나 온 디맨드 컴퓨팅 등의 컨셉트, 그리고 ITIL에 기반한 서비스 관리를 실질적으로 각 기업이 명확한 ROI를 경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기업들, 특히 기업의 CIO 들에게 새로운 IT 관리에 대한 개념의 대해 충분한 전달이 필요하다. 또한 지난 2000년도 초부터 불기 시작한 정보보호컨설팅과 더불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IT 자산에 대한 평가를 위한 ITIL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관리컨설팅 분야의 활성화 여부가 새로운 솔루션 성패의 관건 중 하나이다. 그리고 고객의 요구와 환경에 맞는 고객 중심적인 솔루션 개발도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이고, 또한 ITIL과 관련된 단체들의 활동도 2005년도 시스템관리솔루션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CA@focus, 2005 Winter Vol 16. =========================================== SI 및 주요 솔루션 업체들은 ITIL 일반 파운데이션(기초) 과정은 물론 최고 전문가 과정인 ‘마스터’ 자격증을 보유한 인력을 업체별로 많게는 수십여명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대부분의 업체들이 자격증 획득에 필요한 교육비를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책을 가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 어느 자격증 획득 바람과 차별화되고 있다. SI 업체 중 ITSM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삼성SDS는 올해까지 ITIL 마스터 누적 숫자를 100여명까지 늘린다는 방침을 정하고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4월 자체적으로 마련한 ‘ITIL 프로세스 실무자’ 과정도 개설, 올해 말까지 삼성그룹 계열사 서비스 관리(SM)를 담당하는 임직원 3700여명을 대상으로 ‘ITIL 기초(Foundation)’ |
engineering/ITSM / ITIL2006. 11. 19. 23:56